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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경대 학생생활관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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한경대학교 학생생활관 규정

(규정 제 50호) 제정 2012. 3. 1.

(규정 제 224호) 개정 2015. 5. 1.

(규정 제 315호) 제정 2017. 2. 1.

제1장 총칙

제1조(목적) 이 규정은「한경대학교 학칙」제16조에 따라 설치된 학생생활관의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.

제2조(명칭) 한경대학교(이하 “본교”라 한다) 학생생활관(이하 “생활관”이라 한다)으로 비봉관, 호연관, 창조관, 나래관 및 기타 학생 기숙시설을 둔다.

제3조(개관기간) 생활관은 연중 개관함을 원칙으로 하되, 필요에 따라 개관기간을 단축하거나 휴관할 수 있다.

제4조(시설의 이용) ① 생활관의 관사와 시설물의 이용은 입사가 허가된 학생(이하 “관생”이라 한다) 및 교직원에 한한다. 다만, 생활관장(이하 “관장”이라 한다)은 교육 목적에 부합되고 관리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 외부인에게도 이용을 허가할 수 있다. ② 관장은 관생의 질서 있는 공동생활을 위하여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관생 이용수칙을 정한다.

제5조(관생의 활동) ① 관생은 질서 있는 생활을 도모하고 학문을 증진하기 위하여 관장이 인정하는 범위에서 각종 활동을 할 수 있다. ② 생활관에 관생의 의견을 수렴하고 건전한 생활관 문화를 조성하기 위하여 관생자치회를 둘 수 있다.

제2장 조직 및 운영위원회

제6조(조직) ① 관생 지도 및 생활관의 관리를 위하여 관장을 두며, 조교수 이상의 교원 중에서 총장이 임명한다.
② 생활관의 운영과 관생의 지도를 위하여 직원 및 관생지도직 등을 둔다.
③ 직원은 행정업무, 생활관 관리, 식당 및 복지시설 운영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.
④ 관생지도직은 생활관생을 지도하고 각종 행정업무를 지원하며 근무상한 연령은 60세로 한다.
⑤ 직원 채용 및 관리 등에 필요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⑥ 생활관 직원의 직종 및 정원은 별표 1과 같다

제7조(학생생활관 운영위원회의 설치 및 기능) ① 생활관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학생생활관 운영위원회(이하 “위원회”라 한다)를 둔다.
②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.

1. 생활관 규정 및 이용수칙의 제정․개정에 관한 사항
2. 생활관 운영 기본계획에 관한 사항
3. 복지시설 운영에 관한 사항
4. 그 밖에 관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

제8조(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) ① 위원회는 위원장 1명을 포함한 7명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.
② 위원회의 위원장은 관장이 되고, 위원은 교무처장, 기획처장, 사무국장과 총장이 임명하는 3명 이내의 교직원으로 한다.
③ 당연직을 제외한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, 연임할 수 있다.
④ 위원회의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의하고,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.
⑤ 위원회의 업무처리를 위하여 간사를 두며, 간사는 행정팀장이 된다.

제8조의 2(생활관비심의위원회) ① 생활관비 책정을 위하여 생활관비심의위원회를 둔다.
②생활관비심의위원회 위원장은 관장이 되고 위원은 교직원 4명, 학생 3명, 관련 외부 전문가 2명으로 구성하되, 학생 위원은 전체 위원 정수의 10분의 3 이상이 되도록 한다.
③생활관비심의위원 심의 및 운영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

제3장 입사 및 퇴사

제9조(입사 자격 및 제한) ① 생활관에 입사할 수 있는 자격은 본교 재학생으로 한다.
②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학생은 입사할 수 없다.

1. 유기정학 이상의 징계처분을 받은 학생
2. 생활관에서 퇴사처분을 받은 학생
3. 질병 등으로 인하여 공동생활을 할 수 없는 학생
4. 그 밖에 관장이 부적합하다고 인정하는 학생

제10조(입사절차) ① 생활관에 입사하려는 학생은 정해진 기간에 입사 신청을 하여야 한다.
② 관장은 따로 정한 선발지침에 따라 입사자를 선발한다.
③ 입사자로 선발된 학생은 건강진단서 등 소정의 서류를 첨부하여 등록하여야 한다.

제11조(입사) ① 관생의 입사허가는 학기 개시 전에 결정한다.
② 입사 허가기간은 1년 단위로 한다.
③ 학기 개시 후 개인적인 사정 등으로 퇴사 및 결원이 발생할 경우 공개모집을 실시한다.

제12조(퇴사) ① 관장은 입사생 및 시설이용자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할 경우에는 퇴사 조치한다.

1. 생활관 이용수칙을 위반하거나 질서를 문란하게 한 사람
2. 제9조제2항에1 해당하는 학생
3. 생활관 이용수칙에서 정한 벌점을 초과한 학생
4. 생활관 입사등록 서류를 미제출하거나 허위로 기재하여 제출한 자
② 관생은 퇴사 결정일부터 2일 이내에 공용물품의 반납 확인을 받은 후 퇴사하여야 한다.

 

제12조의 2(상벌)① 관장은 품행이 방정하고 성실한 관생 및 생활관내 활동에서 업적이 있다고 인정된 관생에게 포상 또는 상점을 부여할수 있다.
② 관장은 관생 수칙 등을 위반한 관생에게는 벌점을 부과할 수 있다.
③ 상벌에 관한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.

제4장 편의시설

제13조(게스트 하우스) ① 본교 교직원 및 내방객을 위하여 게스트 하우스를 운영한다.
② 게스트 하우스 운영에 관한 필요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
제14조(복지시설 운영) ① 본교 교직원 및 학생의 편익을 제공하고 복리를 증진하기 위하여 식당(학생, 교직원) 및 복지매장(카페, 매점, 자판기) 등의 복지시설을 운영할 수 있다.
② 복지시설 운영에 따른 잉여금은 본교 학생 장학금 또는 학생 및 교직원의 후생복지 사업에 사용한다.

제5장 재정

제15조(생활관비 등) ① 관생은 관리비, 식비(이하 “생활관비”라 한다)를 정해진 납부기간에 납부하여야 한다.
② 관생 외에 생활관을 이용하는 사람에 대한 생활관비의 납부와 환불에 관한 사항은 따로 정한다.

제16조(생활관비의 용도) 생활관비는 생활관 운영에 필요한 다음 각 호의 사업비로 집행하여야 한다.

1. 생활관 운영에 필요한 시설·장비 유지비, 공공요금
2. 생활관 운영에 필요한 물품구입, 용품구입 및 관리비
3. 생활관 직원의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
4. 기타 생활관 관리 및 관생 후생복지에 필요한 경비

제17조(예산과 결산) ① 관장은 회계연도 개시 전까지 세입․세출 예산(안)을 편성하여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
② 관장은 해당 회계연도 종료 후 1개월 이내에 세입․세출 결산(안)을 작성하여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총장에게 제출하여야 한다.
③ 회계연도는 학년도로 한다.

부 칙(제 315호), 2017. 2. 1.)

제1조(시행일) 이 규정은 공포한 날부터 시행한다.

[별표 1]

학생생활관 직원의 직종별 정원 및 임용자격 기준표

직 종 정 원 자 격 기 준 비 고
사무원 4 워드프로세서 1. 2급, 컴퓨터활용능력 2급 또는 정보처리산업기사, 사무자동화산업기사 이상 중 어느 하나의 자격증을 소지한 자  
시설원 3 기계원 에너지관리기사 이상 자격증 소지자  
전기원 전기관련 기능사 이상 자격증 소지자  
방호원 시설유지보수 경험자  
영양사 3 영양사 면허증 소지자  
관생지도직 3 응급처치 관련 자격증 소지자  
위생원 3명이내 위생관념이 투철한 자로서 신체 건강하고 담당업무에 책임감 있는 자 방학기간은인원 감축운영
판매원 1 운전면허 소지자로서 신체 건강하고 담당업무에 책임감 있는 자  
조리사 6 관련직종 자격증 소지자   
조리원 45명이내 관련직종 자격증 소지자 우대 방학기간은인원감축운영